CSGO 카스 글옵 스킨 A부터 Z까지 - 카스 스킨에 관한 모든 것 CSGO Skin
카스 글옵은 다른 FPS게임과 비슷하게 스킨을 지원한다. 가장 큰 특징은 스킨이 영구히 보존 된다는 점과 커뮤니티 장터에 사고 팔면서 스팀머니로 환전하거나 그돈으로 다른 스킨을 구매할 수 있다. 또 외관만 다르지 기능은 기본총과 100% 같기때문에 밸런스 붕괴가 없다. 이것이 CS GO 카스 글옵 스킨의 혜자스러운 점이지만 특정 칼, 장갑 등의 스킨류는 워낙 비싸고 이쁜 스킨은 직접 상자깡을 해도 난의도 극악의 확률을 자랑해 혜자스럽지 않은 면도 보인다.
카스 글옵 스킨에 대한 모든 것! CSGO Skin A부터 Z까지!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 - CS GO
필자는 친구 따라 강남간다고 친구 덕분에 카스 글옵을 시작하게 되었지만 친구가 스킨엔 영 관심이 없어서 마음에 적정한 스킨을 고르는 법과 사는 법, 그리고 그 스킨이 마음에 안들었을 때 정리해서 다른 스킨을 사는 법을 알기까지 시간과 돈을 매우 많이 사용했다. 국내의 대부분의 정보는 파편처럼 나눠져있어서 어느 한부분을 놓치기 쉬운데 이 포스팅에서는 최대한 한 페이지 내로 설명해서 필자같은 피해자가 나오지 않길 희망해본다. 워낙 광범위한 내용이다보니 부분부분 만큼은 상세하지 못한 점은 미리 양해를 구한다.
※ 카스 글옵 스킨이란?
정확하게는 겉모양을 변경해주는 아이템 이라고 표현하겠지만, 카스에서는 C4와 인터페이스 빼고는 본인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바꿔볼 수 아이템을 말한다. 카스 글옵에는 칼, 장갑,총,음악,캐릭터(카스 글옵에서는 요원) 등에 스킨 및 아이템이 있으며 영구적으로 손상되거나 없어지지 않는다. (물론 사용자가 임의로 삭제 할 수 있지만 그런 경우는 거의 없다.)
- 스킨을 안할때 기본 AK47 (좌측) / 스탯트렉 정석 AK47 스킨 + 우측에 스티커를 붙인 모습 (우측)
이미지가 작아 잘 안보이지만 괜히 F 버튼(무기 구경)이 있는 것이 아니다. 필자가 기본스킨이 마음에 안들던 이유가 헐어서 스렇다. 실제로 카스글옵 기본 AK-47 스킨은 자세히 보면 볼 수록 어디서 소련 군부대 구석에서 30년 썩다 나온 것 같다.
*스킨은 보관함에 (Steam inventory) 있다고 바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공짜 스킨을 드랍받더라도 게임안에서 보관함- 장비 쪽에서 선택을 해줘야만 적용이되니 참고 바란다. (아래 캡처)
※ 카스 글옵 스킨은 어디서 만들어지나?
보통 두가지 케이스인데, 하나는 한국 기준으로 매주 수요일에서 다음주 화요일 까지 2개의 상자와(Box) 2개의 스킨(Skin) 정도가 무료로 드랍된다. 스킨은 말그대로 무기 스킨 부터 그래피티(글옵에선 T버튼을 누르면 벽이나 땅에 그림모양 스프레이를 뿌릴 수 있다. 이것을 그래피티 스프레이라고 부른다.)
그래서 무료로 받거나, 아니면 상자와 키를 별도로 구매하여 오픈하면 해당 상자의 종류에 따라 랜덤하게 스킨이 주어진다. 웃긴건 대부분 상자는 매우 저렴하고 (50원~1000원 사이) 키가 약 1500원 가량인가(1500원~3000원 사이) 하며, 카스 인게임 내에서 바로 구매가 가능하다. 예컨대 칼 같은 경우 난이도가 극악이라 몇십만원 씩 상자를 열어도 (흔히 이렇게 상자를여는 것을 상자 깡이라고 부른다.) 안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상자깡 안하시는 분은 장터에다 바로 바로 파셔도 된다.
※ 카스 글옵 상자깡 시뮬레이션 사이트 - 카스 글옵 케이스 시뮬레이터
- 카스 글옵 케이스 시뮬레이터 CS:GO Case Simulator
상자깡을 하고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사이트에서 한번 시뮬레이션을 돌려보자. 생각보다 잘 안나오는 것을 느낄 것이다. 실제로 운이 좋은 편이여야만 들어간 자금대비로 뽑으며, 장갑이나 칼은 하늘에 별따기 만큼 안나오기 때문에 사람들이 자랑하는 것이다.
카스 상자깡 확률 (더보기 눌러야함)
카스 글옵 상자깡의 확률
벨브는 많은 유저에 요청에도 케이스의 스킨 드랍률에 대한 확률 공개를 거부하다가 중국에 서비스를 런칭하면서 중국법률에 의거해 어쩔수 없이 확률을 강제 공개 하였는데 다음과 같다.
카스 글옵(일반) 스킨 드랍활률
- 파랑(Blue-Mil-Spec) : 79.92327%
- 보라(Purple-Restricted) : 15.98465%
- 핑크(Pink-Classified): 3.19693%
- 빨강(Red-Covert) : 0.63939%
- 골드(Gold-Special Items/Knives): 0.25575%
*사실 스탯트랙은 위의 확률에서 10% 추가 확률로 확정된다.
카스 글옵 스탯트랙 스킨 드랍활률 (CS GO StatTrak Case Drop rate)
- 파랑(Blue-Mil-Spec) : 7.99233%
- 보라(Purple-Restricted) : 1.59847%
- 핑크(Pink-Classified): 0.31969%
- 빨강(Red-Covert) : 0.06394%
- 골드(Gold-Special Items/Knives): 0.02558%
위의 확률을 보면 알겠지만, 대부분 가장 값어치가 없는 파랑 일반 스킨이 근 80%가 가까운 확률로 떨어지는데 문제는 거기에 외관(닳은 정도)가 별도로 또 확률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즉, 대부분 가치가 없는 스킨들이 드랍되며 최소한 본전 이상 나오려면 거의 핑크색상 이상이 나와줘야하는데 핑크확률이 3%, 즉 100의 케이스를 오픈해야만 3개정도만 본전이 된다는 사실.. 그래도 미련과 희망이 있으시거든 아래 카스 글옵 케이스 시뮬레이터 사이트에 실험삼아 해보면 얼마나 돈이 공중에서 사라지는지 확인 할 수 있다.
글옵 상자깡 시뮬레이터 사이트 (아래)
※ 카스 글옵 스킨의 상태 값
- 외관 (상태 등급)과 플롯(Float : 닳은 정도)
카스 글옵의 스킨 중 무기류와 장갑, 칼 등에는 등급이 있다. 각 등급별로 금액이 다르다. 정확하겐 닳은 정도인데 (페인트 벗겨짐 포함) 이게 스팀 자체에서는 수치로 표현해주지 않지만 거래사이트나 별도의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하면 보이는데 플롯이 낮을수록 페인트가 덜까이며 플롯이 높을 수록 많이 닳아 있다. 사실 조금의 수치는 외관상 크게 티가 나지 않는 경우도 왕왕 있어서 스팀에서는 외관 기준으로 나눈다. (스킨이 비쌀수록 대체로 플롯을 중요하게 여긴다.- 물론 신경안쓰는 사람도 있다.)
*아래의 이미지는 그나마 양호한 편이다. 더 심하게 차이나는 스킨이 더 많다.
등급 / 한글외관(영어외관 : 줄인말) / 플롯 범위
1) 막 출고된 (Factory New : FN) / 0.00 - 0.07
2) 거의 깨끗한 (Minimal Wear : MW) / 0.07 - 0.15
3) 현장에서 쓰인 (Field-Tested : FT) / 0.15 - 0.38
4) 꽤 닳은 (Well-Worn : WW) / 0.38 - 0.45
5) 전투로 닳고 닳은 (Battle-Scarred : BS) / 0.45 - 1.00
한국에서는 앞에 글자를 따서 막출고 된 → 막출 이런식으로 줄여 부른다. (ex. 막출, 거깻, 현쓰, 꽤닳, 전닳)
! 이것은 최초에 스킨이 생성된 시점에서 고정된다. 오래 사용한다고 등급이 떨어지거나 그러지 않으니 오해 않길 바란다.
! 한등급 차이라면 거의 깨끗함에서 시드가 높고 막출고된에서 시드가 낮다면 궂이 막출고된 외관으로 구매할 필요가 없다. 인 게임에선 저 등급이 아닌 실제로 눈에 보이는 닳은 정도로 표현되며 스팀장터에서도 구매전에 미리 카스 글옵 게임에서 확인해 볼수 있는 시스템을 두었다.
- 시드,패턴 (Pattern, Paint Seed)
이것은 스킨마다 적용여부가 크게 다른데 대부분의 스킨은 패턴과 거의 무관한데 특정 스킨의 경우 프린트 시드(패턴)에 따라 색상이 확 틀려져서 이것도 개인 호불호가 있다. 혹시 원하는 스킨이 이상하게 다양한 색상이 느껴진다면 꼭 원하는 스타일의 프린트 시드 번호를 기억하자.
! 물론 시드나 패턴의 수치 또한 커뮤니티 장터에선 제공해주지 않는다. 사설 스킨 사이트나 아니면 별도의 확장프로그램이 있어야한다. 이 부분은 본 포스팅 하단에 자세히 적어 놓았다.
- 스탯트렉 StatTrak™ 과 기념품 Souvenir
기념품(Souvenir/주로 특정 프로리그를 기념하기 위해 나옴)일 경우, 또 스탯트렉(StatTrak)이라고 게임 활동을 기록해주는 스킨이 있다. 예컨데 칼이나 총의 경우 적의 사살 숫자를 기록해주고, 음악의 경우 공식 경쟁모드의 MVP횟수를 기록해서 보여준다. 이 때문에 이 2가지 옵션이 있는 경우 같은 스킨, 같은 등급이라도 가격이 최소 2배정도 이상 비싸다. 한국에선 스탯트렉을 스탯 이라고 표현한다. [ex. AK 아시모프 스탯 현쓰 / 여기서 아시모프는 한글 스킨이름이다.]
!이처럼 많은 옵션으로 같은 스킨이라도 1000원대부터 10만원대가 나뉠 정도이니 구매할 땐 지갑사정을 고려해서 현명하게 소비하길 바란다. 큰 금액 아니고선 거의 스팀에 돈이 묶인다고 보면 된다. (물론 스팀 커뮤니티 장터에 팔고 다른겜을 구매할 수도 있고 직거래도 하기는 하지만..)
※ 무기 외 스킨들
스킨이 무기외에는 장갑(Gloves), 음악장비(Music Kit), 에이전트(Agent - 게임 캐릭터), 스티커(Sticker - 총에 붙이는 용), 그래피티(Graffiti Sprays - 스프레이 디자인), 패치 Patch (Agent Patch-게임 캐릭터에 붙일 수 있는 것), 등등이 있으며 이것들은 등급은 없고 그냥 그 자체로 가격이 나뉜다. 주로 희귀성이나 디자인 때문에 가격이 천차 만별이다.
+ 이름표 (Name Tag : 자신의 무기에 고유의 이름을 지을 수 있다. 물론 다시 이름표를 제거 할 수도 있다.)
+ 스탯트랙 교환도구 (StatTrak™ 교환 도구 - StatTrak™ Swap Tool) 라는 것도 있다. 이것은 스탯트랙 스킨을 사용하다 다른 스킨으로 변경할 때 그동안 기록해둔 킬 숫자, 공식 경쟁 MVP 횟수 등을 다른 스킨으로 옮길 수 있다. (장터 가격은 500~600원 정도)
+ 상자도(box) 당연히 스팀 장터에 있다. 상자깡 하시는 분들은 보통 장터에서 수십개 구매해서 상자깡을 한다. (상자열기)
! 카스 글옵에서 가장 가격대가 나가는 스킨은 뭐니뭐니해도 칼과(Knife) 장갑(Gloves)이다. 나중에 시세보고 놀라지 마시길..
! 극동 아시아권에서는 중국이 비교적 늦게 카스를 시작해서 가장 인기가 좋다. 그래서 예전에 비해 스킨가격도 상승하였고 카스 글옵의 스킨은 중국 사이트에 매물이 많다.
※ 카스 글옵 구매 및 판매
스킨을 구매할 때는 크게 3가지 방법이 있다. 아래의 방법 별로 링크를 본 포스팅 하단부에 넣었으니 마음 편하게 읽자.
첫째, 스팀 장터에서 직접 구매하기. 가장 확실하고 빠르며 사기당할 염려는 없지만 스팀 장터 수수료 때문에 고가일 수록 손해가 되어 주로 5만원 미만 정도의 거래에서 사용한다.
!카스 글옵의 스팀 장터 수수료는 10% 이므로 가급적 샀다 팔았다 자주 하지 말자.
둘째, 직거래 - 한국에서는 카스 인벤에서 주로 많이 거래한다. 직거래가 싸고 좋지만 사기당할 우려가 있고 정말 큰 문제는 한국 직거래 시장은 작아서 원하는 매물을 못 찾을 수 있다. 직거래는 주로 스팀친구를 맺고나서 판매자가 돈을 먼저 받고 보관함에서 [거래제안]으로 친구에서 선물을 보내는 방식을 취한다.
셋째, 카스 글옵 전문 스킨 매매 사이트 이용 - 직거래 보다야 안전하고 매물도 매우 다양 하지만 이것도 완전히 사기나 기타 문제에 안전하다고 볼순 없다. 그래도 왠만하면 큰 문제 없이 적정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다만, 한국 사이트가 없어서 결국 달러나 중국 돈 위안화로 변경해서 사야하니 고가일 수록 환율도 계산해 봐야한다.
스킨을 판매할 때도 매한가지이다. 구매의 반대라고 보면되며 스팀에서 판매할 때는 보관함에 들어와서 해당아이템을 클릭 후 판매 버튼을 누르면된다.
!장터에서 구매할 때는 플롯이나 외관만 맹신하지말고 왠만하면 꼭 인게임내에서 한번 마우스로 돌려보고 구매하라. 의외로 저렴한데 깔끔한 스킨도 많다. 인게임에서 보는 방법은 스팀 장터에서 목록에서 인게임에서 보는 버튼은 아이템 사진을 클릭 - 게임내에서 보기를 누르면 된다.
- 거래 제안에 주의하자
직거래를 하던, 스팀장터에서 구매를 하던 새로운 아이템을 받으면 스팀에선 해킹에 우려 때문에 강제로 7일동안 거래제한을 시킨다. 심지어 구매도 제한 시킨다.
스팀 거래 제한이 되는 사유들
VAC 차단 계정 : 영원히 거래 제한
이메일 주소의 변경 : 5일
최근에 비밀번호 초기화 : 5일에서 30일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시 : 7일
스팀에 새로운 카드나 결제수단으로 결제시 : 3일
Steam Guard 사용안함 (스마트폰 스팀어플 모바일 인증기), 새로운 Steam Guard 이용 : 7일에서 15일
스팀에 최소 7일에서 1년 사이의 구매 내역이 없을 때 : 7일에서 15일
다만, 스마트폰으로 스팀어플을 받아서 7일이 지나면 직거래를 제외한 장터거래는 어플에서 승인을 할 수 있으니, 스킨을 팔고사고를 할것 같으면 미리 스팀 어플에 로그인을 해두자. 필자는 이걸 몰라서 스킨사는데 일주일 마음에 안들어서 장터에 내다파는데 일주일 등 총 2주 정도가 소요 되었다.
! 그래서 직거래에서 거제 있음 거제 없음 이런식으로 표현한다. 거래제안이 풀리기 전 선입금시 할인해 주는식으로 돈이 급한사람들은 판매한다. (물론 사는사람들은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
※ 카스 글옵 스킨 사이트
CS : GO STASH (카스 글옵 스킨 목록 사이트)
필자가 봤던 사이트중에 제일 깔끔하고 사람들도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이다. 스팀 장터에서 직접 보면 아이템이 너무 뒤죽박죽이라 원하는 것을 찾기가 난해하다. 이럴 땐 이 사이트를 이용하자. 이 사이트의 최대 장점은 종류별로 목록이 잘 나누어져 있고 해당 아이템의 판매되는 스팀장터로 바로 연결이나 인게임내에서 그 아이템을 직접 보는 버튼까지 있어 편리하다. 단점이 있다면 희소한 스킨은 목록에 빠진 경우가 종종 있다.
버프 BUFF (카스 글옵 스킨 구매 중국 사이트)
한국 유저들이 주로 이용하는 해외 스킨 사이트. 중국사이트이지만 영어를 지원한다. 다만 구매는 위안화로 진행해야 한다. 이외 에도 몇군데 더 있지만 주변에서 산사람이 없어서 생략하겠다.
Tip. 스팀 거래 URL 확인 (스팀 트레이딩 주소) - 혹시 필요하실까봐
프로필 - 보관함 - 거래제안 - 누가 저에게 거래 제안을 보낼 수 있죠? - 타사 사이트(거래 URL) 복사
- 이것은 거래 사이트나 기타 사이트에서 본인의 보관함의 목록을 조회 할 때 쓰는 거래용 개인 URL이다.
한국 카스 인벤
커뮤티니 기능보단 거의 한국에 직거래 장터로 변한 곳 이다. 한국에선 이곳 빼고는 직거래하는 특별한 장소는 없다. 보통 임의로 장터 거래가보다 낮춰 팔거나 위의 버프 사이트 최저가에서 얼마를 곱해서 파는 식으로 가격을 정한다.
스팀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오펜시브 장터
사실 필자도 스킨을 구매하려 할때 CS : GO STASH를 이용해서 찾아들어간다. 위치가 대충 이쯤이니 참고만 하시라고 올려둔다.
steamcommunity.com/market/search?appid=730
※ 카스 글옵 스킨 플롯 보기
앞선 설명과 같이 카스에선 플롯을 보여주지 않는다. 스킨 구매 사이트에선 알아서 자기가 거래 URL에서 직접 정리해주지만 직거래로 팔거나, 장터에서 목록을 볼때 일일히 인게임에서 보는 것도 일일 것이다.
카스 글옵 플롯 체커 CSGO Float Market Checker
이것을 도와주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 있으니 아래 링크로 설치하자. 그럼 장터 목록에서 플롯과 프린트 시드가 바로 보일 것이다. 당연히도 크롬 브라우저만 이용가능 한 기능이다. 목록을 비교적 상세히 보여주는 것 외에도 장터에 올라온 아이템을 캡처를 할 수 도있고 (정보 들어간 캡처) 3D 모델을 이용해 사기전에 미리 스티커를 부착하면 어떤 모습인지 볼 수 도 있다.
chrome.google.com/webstore/detail/csgofloat-market-checker/jjicbefpemnphinccgikpdaagjebbnhg
카스 글옵 본인 스킨 플롯 이미지 만들기 URL / CSGO Skin Screenshot & inspect (float, pattern)
본인의 카스 글옵 스킨을 자랑하거나, 직거래로 판매할 때 기본적으로 여러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일일히 확인하기도 귀찮은 일이기도 하다. 카스 인벤에 가보면 많은 사람들이 아래와 같은 사진을 이용한다.
broskins.com/index.php?pages/csgo-skin-screenshot/
-카스 글옵 스킨 플롯 이미지 만드는 방법
1) 스킨 정보 캡처를 하고 싶은 아이템을 스팀에 보관함에서 선택 후 게임내에서 보기 버튼에서 우측 클릭하여 링크를 복사한다.
2) 아래의 빈칸에 복사한 링크를 붙여넣고 get screen 버튼을 클릭한다. (Recheck after 2 min plz 메시지 뜸)
- 이후에 생성되는시간은 약 1분에서 3분사이다. 3분이 지났는데도 3번처럼 이미지 주소가 안뜬다면 새로고침을 해보고 그래도 효과가 없으면 다시 이미지 주소를 복사해서 넣어보자. 그러면 바로 보인다.
3) 스크린샷이 완성되면 아래 주소가 뜨는데 클릭하여 다른이름으로 저장하면 된다.
그럼 끝~!
이 방대한 글을 보신 분들은 왜이리 정보가 많아 하시겠지만, 필자는 부족함을 많이 느낀다. 사실 스킨에 대해선 한번에 하나씩 시간과 돈을 써가면서 배우는 게 느리지만 확실한 방법 이긴 하다. 필자는 이정도 정보를 알게되는데만 약 한달 가량이 소요되었다. 그래서 본 포스팅을 보신 분들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 글을 마무리 지을까한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라도 하나 부탁드린다. 이거 정리하느라고 몇시간을 허비했는지..ㅠㅠ
'게임 이야기 > CSGO 카스 글옵' 카테고리의 다른 글
CSGO 카스 글옵 오류 해결법 모음 - VAC 마우스 감도 네트워크 연결 (1) | 2021.03.24 |
---|---|
CSGO 카스 글옵 사설서버 추천 오윈, 페이스잇, 오윈 아레나, VPN 추천 5EWIN FACEIT 5E Arena (3) | 2021.03.21 |
CSGO 카스 글옵 북미서버에서 해보자! - 공식서버 선택기(mm 서버 피커) CSGO MM Server Picker (7) | 2021.03.18 |
CSGO 카스 글옵 유용한 시작옵션 런치옵션 설정법 - 창작마당 맵 128틱 환경에서 연습가능 (8) | 2021.03.18 |
CSGO 카스 글옵 창작마당 맵 추천 - 실력 200% 향상 카운터 스트라이크 도움이 되는 창작마당 (0) | 2021.03.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