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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아워 원 라이프 게임 소개 (2) - 커스텀서버/유아홉/그외 소소한이야기

인쇄하기|2020. 3. 17. 22:37

원아워 원라이프 두번째 이야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게임 자체 보단 게임 외에 커스컴 서버 이야기를 주로 다루겠습니다.

 

비행기를 타고 튜토리얼 존으로 갔던 필자

 

※ 우리가 몰랐으나 앞으로 알게될 진실
하나. 본 정보는 어찌보면, 아는사람들만 아는 정보이다. 
(이게 대단한 정보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쉬쉬 할 정보도 절대 아닌데..왜 그런지 알수가 없다.)
두울. 원아워원라이프(One Hour One Life)라고 불릴 수 있는 것은 제이슨 로러의 PC용 게임 단하나이다.
세엣. 제이슨은 초창기부터 커스텀 서버를 염두해 두고 서버 소스코드를 공개를 하였다.
(커스텀 서버: 1.제이슨의 공섭 중 커스텀 서버라는 이름의 서버, 2.개인이 운영하는 OHOL 커스터마이징 서버)

 

 

*아래 스샷은 제이슨로러가 서버파일 다운 받고 어떻게 해야 서버가 켜지는지 포럼에서 설명해주는 글 (2018년 1월 4일 올림)

OHOL 포럼 제이슨의 서버 관련 글

우선, 앞선 게시글(게임 소개 1편)을 보신 분이라면, 제이슨이 서버 소스코드를 공개했다는 것을 아실겁니다. (깃허브 Git Hub) 이것은 제이슨이 처음부터 커스텀 서버 및 기타 유저 패치에 대해서 저작권을 포기할테니, 얼마든지 마음대로 확장해라 라는 의미에서 노카피라이트(NO CopyRight)를 말했었는데요,

처음 들어보신 이야기일 가능성이 있지만, 현재 커스텀 서버는 유명한 곳이 유아홉(당신은 희망입니다. Your Are Hope)을 제외한 유명한 2곳이 있으며, 비록 지금은 접속이 안되 생사(?)여부를 알지못하지만 일본서버 등 각종 커스텀 서버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제가 운영하는 서버도 이곳들에 비하면 아주 초기모델에 지나지 않습니다.[!]

또한, 제이슨의 노카피라이트(NO CopyRight) 정책은 이러한 커스텀 서버중 유아홉(당신은 희망입니다. Your Are Hope)사태 이전과 이후로 나뉘게 됩니다.

 

당신은 희망입니다. 이미지

※ 당신은 희망입니다. (You Are Hope)의 이야기

제이슨의 소스코드로 게임을 즐겨하던 많은 개발자들이 초창기부터 24시간 오픈되고 누구나 접속할 수있는 커스텀 서버를 너도나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걔중엔 일반인도 있었고 개발자도 있었는데요 그 중에 스웨덴 개발자 크리스토퍼(Christoffer)도 있었습니다. 앞선 설명처럼 제이슨이 OHOL을 무한대로 확장하고자하는 마음에 노 카피라이트를 말했는데,, 그많고 많았던 커스텀 서버중에.. 유아홉의 크리스토퍼(Christoffer)가 엄청나게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OHOL기반 커스텀 서버와 게임중에 유료화를 진행한 건 이것하나밖에 없습니다. 당연하죠. 솔직히 남의 창작물을 이용하면서 그걸로 수익까지 낸다는건 너무 도둑놈 심보 아니겠습니까? 제이슨도 몰랐던거죠. 노카피라이트라고 말했지만, 설마 자기껄 가지고 돈주고 팔아먹을 줄은..근데 이 어려운걸 Dual Decade라는 스웨덴 회사, 정확하겐 크리스토퍼(Christoffer)가 해냅니다.

 

듀데케 회사 로고

많은 사람들이 유아홉이 제이슨하고 무언가 합의가 되었고 제이슨의 업데이트가 마음에 안들어서 떨여져서 독자적인 노선을 걷고 있다고 생각하시는듯 한데요. 아닙니다. 제이슨이 초기 커스텀 서버를 지원해 주면서 여러가지 많은 커스컴서버가 생겼고, (심지어 어떤 커스텀서버의 디스코드는 제이슨도 들어가 있을정도) 제이슨도 그럭저럭 음..~ 내게임이 인기가 좋네 라는 정도로 생각을 했었는데요, 이게 2019년 2월~3월 쯤경인가, 제이슨하고 상의없이 모바일로 이식한 커스텀 서버를 유료화시키고 유포한 현재까지 최초이자 마지막 커스텀 서버가 바로 유아홉입니다. 심지어 초창기에는 본 게임하고 터치와 글자가 텍스트화되었다는것을 빼고 다른게 1도 없었는데 말이죠.

 

초창기 유아홉 로딩화면. (유아홉은 You Are Hope의 줄인 말이다.)

이것을 제이슨이 어떻게 알게 되었고, 왜 반응을 보였냐, 유아홉 초창기에 상대적으로 영어에 취약한 한/중/일 을 집중 공략했고 그중에 중국에다가 남의겜을 이식한걸 앱을 이벤트로 무료로 배포하는 만행(?)을 저질렀고, 많은 중국인들이 폭팔적인 반응과 함께 (사실 저 로딩화면만 봐도 본게임인지 커스텀 서버인지 알수가 없음) 제이슨에게 게임의 건의와 게임 중 발생한 버그에대해서 이메일을 보냈고 그것을 받은 제이슨은 분노하게됩니다. 이때, 유하홉 개발자인 크리스토퍼는 식은 땀을 흘리며 (사실 제이슨이 마음먹고 저작권 걸면 100% 패소입니다.) 제이슨에게 미안하다는 말과 포럼에서 억울하다는 글을 적으며 이중 플레이를 진행하였습니다.

 

관련 링크 (아래)

1. 제이슨의 포럼글 2. 크리스토퍼의 글

 

위의 링크 글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이슨: 얼마전에 중국애들한테 메일받았는데, 남의 게임 이름도 안바꾸고 그대로 해서 너희들 돈받는 것도 모잘라서 꽁짜로 유포했다며? 

-크리스토퍼: 어? 생각해보니까 우리가 이름가지 쓰는건 잘못한것같아.ㅠㅠ 그런데 너 노카피라이트라며? 우린 그래서만들..

-제이슨: 야! 그래도 이건 아니지, 솔직히 OHOL을 즐길수있는 유저들을 내 게임으로 뺏은거고 거기다가 누가봐도 저거 내겜이라고 생각하지 너게임이라고 생각하겠냐?

-크리토퍼: 아.. 미안.. 그럼 우리가 어떻게 했음 좋겠어? 생계도 달려있어 우리 ㅠㅠ

-제이슨:........... 그럼 좋아 너희땜에 생각 많이 했어. 너희 게임 로딩화면에 '제이슨의 비동의'라는 문구 명시해라. 그리고 로고! 게임명! 다바꿔! 내가 상표권등록을 하지는 않았지만, 당연히 내꺼고, 너희게임을 내게임이라고 착각하게 사기치지마! 

-크리토퍼: 아..알았어..그렇게 할게 ㅠㅠ 그리고 너꺼 그대로 퍼간거 넘 미안하니까 업데이트도 앞으로 우리가 알아서 할께 ㅠㅠ

 

-제이슨(모두에게): (그 이후 우리의 보살 제이슨 왈) 내가 이번일로인해서, 노카피라이트 정책은 조금 바꾸지만 그래도 나는 일반 유저들에 대해선 저작권에 대해서는 제재 하지 않을꺼야.

 

저작권 변경관련링크 : https://onehouronelife.com/forums/viewtopic.php?id=5571

You Are Hope 실행시 뜨는 안내 문구

이리하야 저작권자의 동의하지 않은, 비공식을 비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시대의 괴작이 탄생하였으니

그것이 바로 유아홉 이되시겠습니다. 솔직히 돈주고 게임하는 분들이야 무슨 잘못이 있겠습니까 만은,

솔직히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제이슨하고 업데이트 갈라줘서 고마워요'라는 글을 보고 너무 황당해서

이러한 사실을 적습니다. 그런말은.. '원작자에게 보상 한푼도 안하고 날로 등쳐먹고, 걸려서 업데이트 독자적으로 해준거 너무 잘했어요' 라고 말하는 거와 같아요. 여러분이 원작자라고 딱 1번만 생각해보시면 답 나오실꺼에요. 겉옷 벗어줬더니 빤쓰까지 벗겨서 남한테 팔아먹은 그런 느낌을..

 

이러한 이유와.. 원아워원라아프의 오리지널 전용 커뮤니티가 없다는 것.. 그것이.. 인원수가 많은 카페에서 나와 제가 본 카페를 별도로 만든 이유에 하나입니다...물론, 모바일 유저분들을 머라고 할 생각도 없고 저조차도 구매하여서 몇번 플레이해봤습니다. 다만,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OHOL의 모바일 버전 이라고 부르는 건 아닌듯해요. 그냥 OHOL기반의 모바일 커스텀 서버 (튜닝 게임) 정도 되겠죠.

 

※ 그외 커스텀 서버 이야기

 저는 사실 멋 모를때만 해도 제가 운영하는 커스텀 서버가 유일무이하다는 우물안개구리로 지냈습니다만, 얼마번 제이슨이 통수 업데이트로 서버가 위기에 처하면서 엄청나게 많은 시간을 들여서 연구와 검색을 하였고, 비교적 옛날부터 있었지만 이전 카페에 등재되어있지 않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비교적 유명한 커스텀 서버 (사설 서버/공섭아님)

사실 유아홉 사태가 있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조금 유명한 커스텀 서버들은 모두 OHOL이라는 이름을 직접적으로 사용하지 않더라구요 (심지어 클라이언트를 다운받아보면 로고가 없거나 제목이 바뀌어있음.)

아래 서버들은 제가 OHOL기반 게임 게시판에 상세히 다루겠으니, OHOL기반 게임 게시판을 참조해주세요.

 

- Two Hour One Life / 투아워 원라이프

이곳도 비교적 오래전부터 독자업데이트 노선을 채택하였다.

2HOL의 로고 및 게임 플레이 캡처

 

- 커뮤니티 크루시블 (CCM)

이곳도 비교적 오래되었으며, 그나마 개인적으로 이쪽이 제일 커스텀 서버 같은 느낌이며 역시 독자 업데이트 노선을 가지고 있다.

CCM 서버 접속 후 캡처한 사진

이외에도 수많은 커스텀 서버들이 생겼다 사라졌다를 반복하는 게 원아워원라이프의 현재 커스텀서버이며, 앞으로도 지속될꺼라 생각한다. 즉, 원아워원라이프 유저는, 공섭만 선택지가 있는 것이 아니라 커스텀 서버도 있으므로 오히려 타게임보다 선택의 폭이 매우 넓은 게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외...

 

사실 한국인이라서 그런지 필자 조차도 처음에는 포럼이나 공식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찾아보지않아서

(또..한국인 특성상 원래 엑기스만 빠르게 먹고 싶어하는 성향이 있는지라서..).. 공식사이트에 어떤 정보들이 있나 조차 모르고 지나갈 때가 많다. 이런걸 놓칠수 있는 부분과 기타 부분을 기재한다.

 

1. 사실 공식 홈페이지는 처음부터 '벨타워'의 절대 좌표를 알려주었다.

공식 홈페이지 접속 후 메인화면에 -> XXX monuments completed 클릭 하면 각 서버별로

벨타워 지어진 숫자와 절대 좌표값이 표시가되며, 그것을 짓는 것을 참여한 이름목록이 뜬다.

URL http://onehouronelife.com/monuments

 

2. 사실 공식홈페이에는 제이슨 로러의 개인 홈페이지 링크가 있다.

공식 홈페이지 접속 후 메인화면에 Jason Rohrer 클릭하면 개인홈페이지가 연결되며, 간단하지만 그전에 게임 제작 하였던 것을 확인해 볼수 있다.

URL http://hcsoftware.sourceforge.net/jason-rohrer/

 

3.사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개발자를 위해서 어떤 부분이 추가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업데이트 소스를 함축적으로 알려준다. (일반인용 X)

공식 홈페이지 접속 후 [Update Log]클릭

URL http://onehouronelife.com/updateLog.php

 

4.사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인게임 내부에 설문조사와 결과를 확인해 볼수 있다.

공식 홈페이지 접속후 [Polls] 클릭

URL http://onehouronelife.com/reviewServer/server.php?action=list_polls

 

5. 제이슨이 깃허브(GitHub)에 공개한 오픈 소스코드 중 업데이트시 어떤 부분을 수정하였나 볼수 있는체인지 로그가 있다.

URL https://github.com/jasonrohrer/OneLife/blob/master/documentation/changeLog.txt

 

6. 사실 공식 홈페이지에는 각 서버별 로그가 있고, 제이슨은 이것을 초창기부터 공개해 왔다.

주요로그로는 삶의 로그와 저주 로고 두가지가 있다.

URL http://publicdata.onehouronelife.com/publicLifeLogData/

 

7. 사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하면, 각 버전 별 파일을 다운 받을수 있다.

이것은 대부분 스팀에서 결제해서 다운받아 사용하다보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를수 밖에없다

다운가능한것은 다음과 같다. 1. 윈도우용 클라이언트 / 2. 윈도우 디버그 툴(이건 먼지모르겠음) / 3.맥용 클라이언트 / 4. 유닉스(리눅스)계열 설치 파일 / 5.누두모드 (중요부분 가리는것)

접속방법은, 사실 포럼 가입할때와 중간부분이 똑같다.(아는분은 눈치 채셨을듯)

 

게임의 초기 화면 캡처

- 아래의 URL끝에 -가 포함된 키값을 넣고 접속한다.(브라우저로)

http://onehouronelife.com/ticketServer/server.php?action=show_downloads&ticket_id=

(ex http://onehour....&ticket_id=VN2GZ-XXXXX-XXXX-XXXX-XXX)

 

공식 홈페이지에 숨겨진 다운 페이지

 

8. 줌아웃 모드 및 그것에 관한 제이슨의 입장

아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우리가 주로쓰는 줌아웃 모드인 OneLife+ (Awbz)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만드는사람마다 버전이 있으며, 제이슨 또한 이러한 줌 아웃 모드에대해서 알고있고, 그것을 게임에 삽입해달라고 이미 1년전에 요구를 받았지만 그는, 게임모드를 사용하는 사람도 적고 본인이 원하지 않는다고 답변하였다. (해외에서는 모드 사용보단 순정사용을 더 많이 하는 편이며 이것은 유튜브만 봐도 알수 있다. 사실 생각해보면, 당신이 살아가는데 몇살인지 눈앞에 안보이지 않는가..비슷한 생각을 제이슨이 하고 있으며 이 부분은 개발자의 생각을 존중하여 별도의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옳다본다/어차피 안해줄꺼 괜히 욕하면서 힘쓰지말자..ㅋㅋ)

 

9. 이건 다 알겠지만 마지막으로 적는다..

공섭 인게임 내부에서 사진기로 촬영하면 (당연하게 인화지 필요!) 공식홈페이지에서 촬영한 사진을 확인해볼 수 있으며, 불행히도 셀프카메라가 불가하다. (남만 찍을수 있다 ㅠㅠ) 또, 역대 타 플레이어의 가게도도 볼 수 있다.

 

공식 홈페이지 접속 후 메인화면에 -> [Photos] / [Family Trees]

사진 URL http://photos.onehouronelife.com/server.php?action=front_page

가게도(사실 한국식으로 족보) URL http://lineage.onehouronelife.com/server.php?action=front_page

 

일단은 여기까지..입니다.머..  고인물 분들은 대부분의 내용을 아실수도, 처음 보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한번쯤은 정리해야하고, 누군가는 이부분에대해서 말을 해야한다고 생각해서 적은 부분도 있습니다.

 

 

"아무도 어린아이를 돌보지 않는다면, 그 누구도 어른이 될수없다" -외국 속담

 

 

감사합니다. :)

 

 

 

원아워원라이프 소개 1편 - 게임과 그외 이야기
https://soksangham.tistory.com/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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