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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아워원라이프 기초 세계관과 맵 그리고 사진 유전자 점수 족보 이야기

인쇄하기|2020. 3. 18. 02:41

One Hour One Life 초보 분들을 위한 인게임과 그외 내용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게임은 업데이트가 주1회 씩 발생하다보니 글을 적고나면 한주도 안되서 몇몇 개가 바뀔수도 있으니 이 부분은 가만하시고 봐주세요.

 

 

게임의 세계관의 이해

 

1. 인 게임 내 연도와 문명의 기념비(랜드마크)

본 게임은 한명의 플레이가 한시간동안 하나의 삶을 살면서 가문을 만들고(EVE 플레이) 가문을 이끌며(자식) 자식을 낳아기르고(여자 캐릭터) 가문을 발전시키고 나아가 여러가문들이 문명을 이끌어가는 멀티플레이 생존 인디 게임입니다.

 

세계관은 게임내 에선 안보이지만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대규모 업데이트를 원년(0년)으로 삼고 이후부터 기록되는듯 보입니다. (1시간에 1인생 MAX 60세 → 1분 = 1살 1년)

공식 홈페이지에서 자동 업데이트되는 소개 글

*대충의역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의 세계는 6079년이 되었고, 이전 세계는 2652년이 지속되었습니다.

 

또한, 공식적으로 인정되는 기념물은 '벨타워' 정도이며 이 벨타워는 공식 홈페이지에 위치와 참여자의 이름이 기록됩니다. (아마도 각 가문의 랜드마크 제작 공로의 개념인듯)

 

공식홈페이지의 벨타워 위치와 제작 참여자

대충의역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종탑 : 2019년 1월 31일 목요일 00시10분 9초 제작, 위치(1389, -424)

참가자 : Eve Sy, Earth....

즉, 문명의 랜드마크가 '벨타워' 정도이며, 이것에 제작에 참여한 사람을 공식적으로 '기록' 해주는 참신한 시스템도 있다는 사실~

 

 

 

2. 게임의 세상(맵)에 대한 이해

 

본 게임은 3가지 세상(맵)이 하나의 서버에 존재하며,(큰~ 맵에 3가지 맵이 같이 붙어 있으나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서로 넘어가기 힘듦.)불가 얼마전까지만해도 비 정상적인 플레이로 서로간 이동 및 자식을 낳는 등 비정상적인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만, 여러 패치로 현재는 이동은 가능하나, 비정상적인 활동은 되지 않습니다. 아래에 더 설명하겠습니다.

 

 

첫째, 튜토리얼 세상(맵)

 

말그대로 초보자가 게임을 적응하고 연습하기 위한 튜토리얼용 공간으로 어도비 벽으로 된 공간으로 되어있다. 본 게임을 1회라도 해본사람들은 접속해 보았던 곳이다. 특히한 점은 빠르게 튜토리얼 존에서 벗어나면 잠깐이지만 벽 밖에서도 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튜리얼존 캡처 (한글은 임의로 넣은것 )

 

둘째, 일반 세상(맵)

 

표현상 '일반세상(맵)' 이렇게 표현하였는데 그냥 공섭, 맵 이렇게 불린다. 튜토리얼을 1회라도 끝낸 사람들이 접속하는 리얼게임을 진행하는 진자 세상쯤 된다고 이해하면 좋을듯 하다. 사실 일반 세상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이 있는데, 서버에 있는 기본적인 세상이는 메이플나무가 40억 그루나 있을정도로 매~~~ 우크다. 다만, 그 끝을 가본 고인물은 아직없어서 (있을지도..) 확인을 못한 것일 뿐.

 

실제 게임 플레이 캡처

 

맵의 크기를 보고자 한다면 아래의 더보기 버튼을 눌러서 보세요. 몰라도 게임 플레이하는데 지장은 없습니다.

 

더보기

++ 필자는 개인서버를 운영했었다. 그래서 맵의 사이즈와 맵의 끝을 탐험할 수 있었다. 필자가 마지막으로 맵의 크기를 확인했을 때는 아래와 같다.

 

튜토리얼존에서 생성된 캐릭터는 절대 한 시간 안에 말을 탈 수 없다. 필자는 설정을 통해서 외부에서 튜토리얼 존까지 가본 것이다.

 

1. 튜토리얼 존의 생성지점은 일반 맵의 가운데 0.0 기준으로 X축(우측으로5,400K를 (5,400,000 칸) 가면 있습니다.

 

2. 튜토리얼은 튜토리얼 존이 생성될 때마다 1개 혹은 위아래 한쌍씩으로(2개) 생성되는 것으로 결과가 나오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다만 이것은 접속자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도 있을 겁니다.

 

3. 원아워원라이프 세계의 맵 크기는 정사각형 4,294,967K x 4,294,967K (4,294,967,266칸*4,294,967,266칸)으로 파악 되었습니다.

 

어느 방향이건 2,147,483,631칸을 걸어가면 아무것도 안보이는 맵을 볼수 있다. 물론 정상적인 경우엔 절대로 이 영역까지 가보는건 불가능하다.

4.튜토리얼 존은 전체 맵 대비로 봤을 때 비교적 중앙(0.0)에서 가까운거리에 속해 있으며 (장막크기 대비 약 7,600배 거리 이므로..6백만 배 보단, 비교적 가까움.) 우측에서 생성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또한 이전처럼 지속되는게 아니고 비슷한 자리에서 새롭게 계속 생성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5. 일반걷는 속도가 10칸에 대략 2.3초 정도 소요되므로 공식맵의 끝에서 끝까지 걸아갈경우 경우 약 274,400시간 = 약 11,433일 = 약 31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며, 말을 탈경우 대략 16년 내외, 디젤엔진 자동차를 타고 갈 경우 11년 내외 정도로 걸릴 것으로 추산됩니다. 참고로 여기의 시간은 실제 시간이며,(리얼타임) 한번도 안쉬고 계속 갔을 때 이야기입니다.

 

셋째, 동키 (일명 동키타운: 당나귀 마을)

여러 기초 정보를 보셨다면 '동키타운'에 대해서 들어보셨을겁니다. 동키타운 또한, 알반 맵에서 어디 한켠에 숨겨저 있으며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서로간 이동이 안됩니다.  동키타운이 만들어지게된 배경은, 비매너 유저에게 일종의 격리 조치를 취하는 방법으로 나온 것이며 게임상에서 비매너를 한 유저에거 저주(CURSE)를 실행하면 그 상대방은 다음 생에 본인이 받은 저주의 수치만큼 동키타운에서 생활하게 됩니다.

+ 최근 업데이트로 인해서 다음생애 바로 동키타운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저주를 건 사람과 다른 가문에 태어나게 배정이 된다. 그런데 저주를 너무 많이 받아 태어날 곳이 없을 경우엔 동키타운으로 넘어간다.

 

동키타운에서 태어나면 말풍선이 검정색으로 보인다.

사실 동키타운에서는 사람이 1명도 없는게 아니라 저주받은 사람들 일시적으로 태어나게 되는 맵이며, 현재는 비정상적 플레이를 방지코자 무조건 이브 플레이(EVE: 최초 혼자 플레이하는 것)로만 진행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저주 받은 사람끼리 만날(?)수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동키타운에서 만난 사람은, 억울하던 그리퍼던 일단 저주는 1회이상 먹은 사람입니다..ㅋㅋㅋ) 저주는 1인생에 1번정도 가능하답니다. 궁금하신 분은 OHOL 위키에 저주CURSE 를 확인하세요.

!제이슨은 살인을 방지하기위해 살인 커맨드(Shift+우측클릭)시, 특이한 소리가 나고 대기시간을 주게끔 패치하였다.

 

넷째, 비정상적인 접근

앞선 설명에 궁금해 하실 것 같아서.. 이전에 고인물 유저들이 일부 원래 맵에서 이탈해서 튜토리얼 존으로 이주하여 종종 살았습니다만, 장막패치 이후에 사람들이 장막에서 도망(?)가려고 일부 탈주를 시도하고 또 동키쪽 사람이 공섭(일반맵)으로 넘어오는등 문제가 많아지자 제이슨이 튜토리얼이나 동키쪽에서는 아이를 가지지 못하게 패치되었습니다. 다만, 이동은 가능합니다. 필자는 직접 동키는 아니고 튜토리얼 존으로 가는것을 성공한바있습니다. (아래그림)

 

비행기를 띄워서 튜토리얼 존에 도착한 필자.

방법은 간단합니다.  누군가 튜토리얼 존에서 랜딩 도로(Landing Strip)를 깔아주고, 일반 공섭(맵)에서 비행기를 만들어서 일정량 연결된 도로를(Stone Road) 타면 그쪽으로 일종의 점프뛰듯이 이동되는데, 그것으로 튜토리얼 존 등으로 넘어갈 수있습니다.

!주의 필자는 도시전설이라 생각해 실험삼아 해봤지만, 옷과 비행기를 모두 잃어버리고 허무한 생을 마감했다.

 

 

다넷째, 지형

원아워원라이프는 현재 7개 정도의 지형이 있으며 각 지형별로 나오는 자원과 동물들이 다릅니다. 하다보면 서서히 알게됩니다.  늪에서 돼지에 어이없게 죽고, 황무지에서 늑대게 물리면서 배우는 극한 직업

머 이건 공략이라고보기어렵지만, 대충 지형마다 당연히 온도차이가 있습니다. 사람이 살기 가장좋은 쪽은 1위가 초원, 2위가 대초원, 3위가 늪정도 입니다.

 

원아워 원라이프 지역의 종류와 이름

 

+최근 업데이트로 인해서 각 지역마다 살 수 있는 인종이 별도로 있어서 다른인종이 그 지역의 자원을 얻고자한다면 일종의 물물교환 - 무역을 해야한다. 시스템이라기보단 사람과 사람간 교류라고 보면된다.

 

여섯째 툴슬롯

최신의 업데이트로 인해서 본 게임에서 사용하는 모든 도구는 툴슬롯 도구 학습시스템에 의해서 1회를 초과해서 사용시 도구 학습 슬롯을 1개 소모한다. 이게 무슨소리냐면 평생 사용할 수 있는 도구와 일이 한정이 되어있다고 보면된다. 평생 사용가능한 도구는 대략 8개~16개 정도 된다.

 

 

※ 기타 시스템

 

1. 족보 (Lineage Family Trees)

본 게임상은 한 가문에 소속된 인생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게임이다보니, 나의 직계가족의 족보(?)를 확인해볼 수 있으며, 이는 게임상에 [FAMILY TREES] 버튼을 누르면, 본인의 직계가족의 상황을 볼수 있습니다.

원아워원라이프의 족보시스템 -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볼 수 있다.

 

본 가문의 시조가 누군지, 그리고 나의 엄마 와 그 비슷한 촌수의 친척 그리고 내자식 등 거기에 죽은 나이, 유언(죽기직전 마지막에 남긴글), 사망사유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유전자 점수 시스템 (Genetic Fitness: 유전 적성도)

비교적 최신의 업데이트로 본게임은 유전자 점수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사실 영문명과 다르지만, 본인은 그냥 편의상 그렇게 부른다.) 이 내용은,  자신이 생존하는동안 자신과 자신의 직계자손 (남자라면 조카)이 얼마나 오래 생존하냐에 따라서 점수가 부여되며 이 점수는 공식홈페이지에 순위가 매겨지고, 또 게임내에서 본인의 점수가 어떻게 생성되었나 확인이 가능하다.

 

원아워원라이프 게임 내에서 확인이 가능한 족보 시스템

 

가장최대의 장점은 이 게임은 어느적정선 늙으면 푸드미터의 페널티가 발생하여 칸수가 줄어드는데 유전자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페널티가 경감되어서 정력(?-푸드미터 빵빵)이 좋은 몸을 얻을 수있다. 즉, 본인의 직계자손을 돌보고 본인이 오래 살아야 할 또나의 이유를 제이슨이 만들어 놓은 것이다.

 

 

3.  사진 촬영 및 인화 (Photos)

이 게임은 독특하게 게임내에 사진기(Empty Camera)가 존재하여서, 사진을 촬영할 수있다.

사실..고인물들도 공섭에서 사진을 찍기란 매우 힘들다. 마을이 일정량이상의 테크가 발전해야하는데다가 인화지(Protected Stack of Photo Paper) 만드는 작업도 하늘의 별따기라 1인생이내에 끝낼만한 일은 아니기 때문이다. 거기에 완서이 되었어도, 본인 셀카는 남만을 찍을 수 있기 때문이다. 수학여행갔는데, 내사진기에 나만 없는 경우가 딱.. 

 

공식홈페이지에서 사진을 찍은 럭키한 사람들. 필자도 아직 한번도 못해봤다.

 

여튼, 모든 것을 성공하여 촬영하면, 인화는 공식사이트에서 확인이가능하며 주소는 아래와 같다.

http://photos.onehouronelife.com/server.php?action=front_page

 

 

 

※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 안내.

 

1. OHOL 공식 위키 (영문)

https://onehouronelife.gamepedia.com/One_Hour_One_Life_Wiki

 

One Hour One Life Wiki

From One Hour One Life Wiki Welcome to the Official One Hour One Life Wiki! The most comprehensive source of information about the Official One Hour One Life desktop version. This wiki is maintained entirely by fans, and we welcome any new contributors. We

onehouronelife.gamepedia.com

 

원아워원라이프 공식 위키

 

2. OHOL 공섭 전체지도 일람 사이트

https://onemap.wondible.com

 

OHOL Map

 

onemap.wondible.com

원블비의 원아워 원라이프 맵

내 기억이 맞으면 포럼에서 활동하는 Wondible 닉을 쓰는 사람이 만든 사이트. 제이슨도 어메이징하다고 트위터에서 말했다. 제이슨의 오픈데이터를 통해서 공식서버의 맵을 네비게이션의 지도처럼 볼 수 있다.

사용법은 우측 상단에 아이콘을 누르고 원하는 것을 체크하다보면 놀라운 모습을 볼수 있다. 다만, 실용성은..글쎄.. 궁금해 할것 같아서 올린다. 원래 Wondible 이 사람은 포럼에서 먼저 밝혔다.

 

 

3. OHOL 사설 족보 트리

https://wondible.com/ohol-family-trees/

 

OHOL Family Trees

 

wondible.com

 Wondible의 사설 족보 트리 - 마인드맵 형식으로 조금더 쉽게 혈연관계를 볼 수 있다.

 

위의 2번 사이트를 만든 사람이 만든 사이트. 사람도 나만큼 이게임에 미친듯. 차이점이 있다면 양덕형님의 클라스는 감히 필자가 대적할 수 없다는 정도일 것이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Character Name or Hash 라고 적혀있는데, 본인이 했던 플레이 이름 혹은 본인 고유의 해쉬코드 값을 입력하면 족보가 뜬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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