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상함이 블로그를 시작합니다.
  • 얀데레 시뮬레이터 한글판 링크
  • 속상함 캐릭터 소개

원아워원라이프 아포칼립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 Apocalypse, End, 종말 서버 자원 리셋

인쇄하기|2020. 3. 18. 17:44

원아워원라이프에서 소위 말하는 아포칼립스 (Apocalyps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게임에서 표현되는 단어로는 아포칼립스 Apocalypse, 종말 End 등으로 표현이 됩니다.

 

OHOL에서 아포칼립스 발현시 화면이 일시적으로 흰색으로 바뀐다.

 

※ 원아워원라이프 아포칼립스(종말)의미

 

게임 제작자인 제이슨 로러는 서버의 리소스 및 게임내 자원 부족문제를 해결을 유저들에게 나눠주는 것이좋겠다며 기능을 고안하였고 아포칼립스(종말)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게임의 스토리상으로는 '종말'을 말하며, 하나의 세상이 끝납니다.  또한 공식홈페이지 상에 이 세상은 xxx년이 되었습니다. 부분이 다시 1년으로 카운터가 다시 시작됩니다.

 

OHOL 홈페이지 가장 상단에 나오는 세상의 연도

게임 플레이 중 기능적으로는 아포칼립스 진행시 게임의 화면이 흰색으로 바뀌면서 종소리가 납니다. 또한 건축물, 아이템, 의류 등 서버 맵상에서 사람들이 가공한 모든 종류의 물품들이 모두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즉, 플레이어의 캐릭터 빼고는 초기화가 진행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 최근의 업데이트로 인해서 아포칼립스가 진행이 된다고해도 가문(Family)은 존속이 되어 사라지지 않고 유지 된다고 합니다.

 

 

※ 아포칼립스의 역사 - 종말 시스템의 역사

 

초기에 아포칼립스 타워 Oddity

초기 아포칼립스가 제작되었을 때는 돌타워에 황금넣어서 황금탑을 (Full Monolith) 만들고 거이에 황금 왕관을 쓴 말을 묶어 두는 형태로(Oddity) 제작하여 제작 완료시 즉시 아포칼립스가 도래 하게 기능이 구현이 되었었습니다.

 

구형 아포칼립스 타워 Oddity

그러나 초기 아포칼립스 타워는(Oddity) 이후에 나온 종말 타워로 인해서 제작은 할 수 있으나 아무런 기능이 없어서 현재는 공개서버에서 멸종이 되다 싶이 했습니다.

 

 

시스템적 자동 아포칼립스 (세상의 종말 Arc End)

한때 약 6개월간 원아워원라이프가 장막 패치가 된적이 있습니다. 마을간의 교류와 가문의 지속에 관한 부분을 체크해본다고 제이슨이 넣은 업데이트 패치인데, 이 시절 맵이 극단적으로 작아저 좋은 실던 가문간 사람간 교류가 일어 났었습니다.

OHOL 장막업데이트 시절 맵의 대각선

이때 가장 큰 문제점이 작아진 맵으로 인해 재생성이 되지 않는 자원의 고갈문제와 새로운 가문이 살아갈 터전이 부족하다는 점이 있다보니 제이슨이 시스템적인 아포칼립스를 구현하였습니다. 이때의 자동적으로 발생하는 아포칼립스의 기준점은 거의 1주에 한번씩 변경이 되다보니 기준점이 너무 많고 업데이트로 인한 변화가 매우 심해 일일히 설명하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대략 한,두 가문만 생존을 한다던가 어미니 캐릭터의 부족이라던가 등등 그대그때 이슈에 맞게 수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다시 무한의 맵으로 변경 (장팍제거 업데이트)로 인해서 현재는 시스템 자동아포칼립스는 동작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현재도 가능한 아포칼립스 - 종말 탑 (Endtower)

게임의 중반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현재 유저가 직접 세상의 종말을 고할 수 있는 (아포칼립스) 방법은 종말타워를 건설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5명의 플레이어의 희생을 요구하며 특히 1칸당 6시간의 제작시간이 소요되므로 아무리 빠르제작해도 24시간이 소요되는 대장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Seeping Endtower 종말타워

만드는 방법은 다름과 같습니다. 칼로(Knife) 플레이어에게 상해를 입혀 피가 묻은 칼(KnifeBloody Knife)로 만든 후 다크노사 (Dark Nosaj)라는 특이한 모양에 돌에 집어넣으면 불빛이 번쩍이며 종말석을(Endstone) 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비어진 종말블럭(Empty Endblock)에 넣고 종말블럭을 만들어서(Endblock) 계속 쌓아 올리면되며 마지막에는 한번더 피가 묻은 칼을 넣어주면 최종적으로 아포칼립스 기념비가 되며(The Apocalypse monumentCall) 아포칼립스가 진행이 됩니다.

 

원아워원라이프 아포칼립스 기념비 제작에 관한 정리 이미지

 

- 종말 탑을 쌓을때는 1칸당 6시간의 딜레이 타임을 갖습니다. 이전에는 쌓을 수가 없습니다.

- 다크노사 (Dark Nosaj)는 맵을 돌아다니다보면 드문드문 보이는 자연발생 구조물입니다. 참고로 Nosaj는 게임의 제작자인 Jason의 스펠링을 거꾸로 작성한것으로 이것이 활성화가되면 Evil Jason이 됩니다.

 

 

OHOL에서 아포칼립스 발현시 화면이 일시적으로 흰색으로 바뀐다.

종말기념비가 완성이 되면 세상은 아포칼립스 상태가 곧바로 진행이 되며 해당서버의 모든 플레이너는 종말을 알리는 종소리 같은게 들리고 8초 이후 화이트 아웃 현상 발생 후 사람들은 본인 캐릭터를 제외한 모든 아이템과 자원이 초기 형태로 돌아갑니다. 한번 겪으면 신기한 현상이지요.

 

 

글을 마무리 하며...

원아워원라이프는 주1회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게임이다보니 변화무쌍한 게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도 원아워원라이프가 출시되고 반년에서 일년사이에 게임을 시작 했었는데 제가 알고있는 사이에서도 아포칼립스가 무척이나 많은 변화를 갖게 되었었죠. 이러다보니 새로운 유저나 기존에 이러한 흐름을 놓친 플레이어는 바뀐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해서 난감할 때도 종종 발생되지요. 그래서 초기부터 현재까지의 변화의 흐름을 기재해 놓고 언제 어떻게 변화 하더라도 흐름을 이해하고 테크를 확인해본다면 플레이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글을 포스팅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