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GO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소개 - 카스글옵 기초가이드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소개 및 기초 가이드
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 - CS GO
요즘의 한국에선 FPS게임 하면 흔히 배틀 그라운드 혹은 서든어택 등이 떠오를지 모른다. 하지만 이런 게임들의 원조격인 게임이 있으니 바로 흔히 줄인말로 '카스' 라고 불리우는 전설의 게임이 있다. 또 '카스' 하면 요즘 사람은 현재 넥슨에서 서비스중인 '카스 온라인' 이나 옛날사랑이면 카운터 스트라이크 오리지널 혹은 소스를 기억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여튼, 원조 게임의 화려한 부활 (이제는 시간이 지나 이렇게 말하기도 좀 어렵겠지만)을 알리는 FPS의 전설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최신이자 최종작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에 대해서 알아보자.
※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기본 정보
게임명: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
-줄인말: (한국) 카스 글옵, 혹은 글옵 / 영어권 CSGO
개발사: 밸브 코퍼레이션 (Valve Corporation) / -그 유명한 '스팀'을 만든 회사.
플렛폼: Windows (PC) / 리눅스, 맥 그리고 일부 콘솔 지원 (메인은 PC)
출시/최근업데이트: 2012년 8월 21일 / 21년 3월 1일 (계속 업데이트 중)
장르: FPS (First-Person Shooter : 1인칭 슈팅 게임)
가격: 무료 (하지만, 프라임계정으로 업그레이드 해줘야 매칭이 잘됨. 프라임 가격은 17,200원)
언어: 한국어, 영어 (그외 언어 다수 지원)
시스템 사양
최소: 메모리: 2GM 이상, CPU: Intel Core 2 Duo E6600 이상, 비디오 카드: 256MB 이상
(하지만 어떠한 3D게임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최소사양으로는 게임하기 힘들다.)
입력방식: PC의 키보드와 마우스 혹은 게임 패드 (메인은 키보드와 마우스)
이용등급: (해외) 청소년 이용불가
※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2012년도 트레일러
※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2020년 12월 최신 시즌 (오퍼레이션 팽) 트레일러
이 게임에선 여러 모드들이 존재하지만, 종류에는 폭파미션(테러리스트가 폭탄설치, 대 테러리스트가 폭탄 해제)과 인질 미션 이렇게 2가지와 더불어 캐주얼(일반 8:8 모드) 가장인기가 있는 경쟁 (5:5) 가 있다. 사실 폭탄 설치 및 해제와 관련된 FPS는 모두 카운터 스트라이크가 원조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PC게임을 한다면 요즘 흔히들 스팀 (Steam) 플랫폼을 많이들 이용하는데, 이 스팀 플랫폼의 제작사가 밸브(Valve)이며, 이 밸브회사가 만든 게임이 바로 카운터 스트라이크 이다. 불행이도 한국에서는 카스 오리지널 이후에 인지도가 떨어져서 처음들어보거나 거의 뭐가 뭔지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지만, 한국에서 FPS 하면 서든어택을 떠올리듯 현재에도 FPS하면 전세계인이 떠올리는 것이 '카운터 스트라이크'를 많이 떠올릴 정도로 유명하고 인기가 좋다. (글쓰는 평일 오후 현재 동시 접속자 수만 32만명이다. 최대도 아니고 늘상 최소가 이렇다.)
※ 카스의 역사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역사는 카운터 스트라이크(오리지널)이 2011년 출시 이후 엔진을 교체한 카운터 스트라이크 소스 (2004년 출시)를 정식 출시하였고 이후에 한국의 오리지널 카스의 향수를 노린 한국 게임사 넥슨이 밸브와 계약해서 오리지널만을 따로 튜닝하여 만든것이 카스 온라인 (2007년 출시)이 되시겠다. 이 때문에 이후 최신의 카스 하면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이하 글옵)이라 불리지만, 흔히들 카스하면 접했던 버전에 따라 오리지널을 생각하는 사람들부터 카스 온라인, 소스를 생각하는 사람까지 나이와 여건에 따라 다뤄봤던 이전 버전이 다르다.
2012년 카스 글옵 출시 이후에 꾸준한 업데이트와 패치로 인해 12년도의 카스와 지금의 카스는 그래픽부터 벨런스 패치까지 많이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꾸준한 컨텐츠의 추가로 (가장최신은 20년 12월 오퍼레이션 팽) 최신이자 최종 버전이라고 생각하면된다.
※ 게임모드
사실 카스 글옵을 하다보면, 결국 플레이 성향에 따라 하는 것만 주구장창 하게 되겠지만 전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Official Matchmaking : 공식 매치메이킹(일반 게임 모드들의 집합)
*경쟁 (한국유저들은 Matchmaking의 약자를 따서 mm이라고도 부른다.)
이 모드는 테러리스트 팀과 대테러부대 팀이 5:5로 나뉘어서 각각 플레이하는 모드로 실제 카스 글옵 프로게이머가 사용하는 방식으로 가장 인기가 높고 캐주얼 다음으로 많이하며 글옵을 해봤다하면 기본이 경쟁모드를 했다는 소리이다. 한번도 경쟁을 안했던 아이디는 배치 받기까지 (최초의 경쟁 등급이 나올대까지) 약 23시간에 2승 제한을 두고 있으며, 5일간 총 10승을 하면 경쟁모드의 계급을 받고 그다음부터는 무한대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단, 말그대로 경쟁이다보니 비매너 플레이나, 게임 중간에 나가거나 하면 패널티를 부여받아 경쟁모드에 매칭할수 있는 프리징 타임이 올라간다)
단, 왕 초보자가 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으니 최소한 캐주얼에서 어느 정도 하고나서 접속해야 정신건강에 이롭다.
*윙맨
경쟁과 거의 비슷하다. 다만 2:2 듀오로 플레이하며 사실상 경쟁보다 하는 인원도 적고 윙맨의 랭크는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무시된다. 고로 즐겜모드에 가깝다.
*캐주얼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있는 구간으로 기본적으로 경쟁과 비슷하지만, 일부 맵의 쏠림현상 방지를 위해 더스트 외 각 맵의 그룹별로만 선택 매칭이 가능하며 경쟁과 다른점은 경쟁은 중간에 입장과 퇴장이 어렵지만 캐주얼은 비교적 자유롭고 경쟁은 총 30판 15선승이지만, 경쟁은 그냥 누가이기던 선 8승제로 플레이시간이 비교적 짧고 플레이 인원도 8:8로 경쟁보다는 대규모로 플레이한다. 따라서 왕초보자 부터 어느정도 숙련자 까지 고로 분포가 되어있는 편이다.
*섬멸전
서든에 데스매치와 같다고보면되며 팀 단위로 싸워서 가장 점수가 높은 사람이 있는 팀이 승리하게 된다. 사실 팀플보단 갠플에 가까우며 랜덤 리스폰이다보니 에임연습이나, 가끔 다 무시하고 샷빨만 플레이 하고 싶을 때 한다.
*데인저 존 Danger Zone
2018년 말 쯤 업데이트 된 모드로 글옵의 배틀 그라운드 모드라고 보면된다. 말그대로 무기를 파밍하고 생존하는 모드. 다만 캐주얼이나, 경쟁모드에 비해 인기가 별로 없다. 사실 따지고 보면 글옵하면 경쟁,캐주얼 인것 같다.
*모의전쟁/탈환
각각 킬수에따라 무기가 변하거나, 폭설 해제를 놓고 다툼 모드로 하는 플레이로 처음엔 가끔 하지만 가면갈수록 잘 안하게 되는게 함정같다.
- Practice With Bots : 공식 메치메이킹과 같으나 상대가 사람이 아닌 봇으로 주로 연습할 때 사용
- Training Course : 초보자를 위한 기초 연습코스이긴한데, 한국 사람답게 딱 한번만 접속해 보았다. (그만큼 쓸모 없다.)
- Workshop maps : 커뮤니티- 창작마당에 있는 유저들이 연습하려고 만든 맵들을 접속할 수 있다. 다만 사용하려면 해당 창작마당의 맵들을 구독 하여야 한다.
- Community Server Browser : 카스 오리지널 부터 있던 것으로(사실 오리지널은 아래같은 목록으로 게임을 접속했다.) 카스는 시리즈를 통틀어서 유저가 서버를 구축하여 별도로 특수한 모드들을 이용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소수지만 일부 유저들은 본게임보다 본 모드를 더 즐겨하며 가장 유명한것이 '카스 온라인'의 '좀비' 모드로 원래는 오리지널의 유저들이 만든 특수한 모드였으나 이것을 카스 온라인이 그대로 가져다가 튜닝하여 만든 것이다.
※ 카스 글옵의 특징
카스 글옵은 카운터 스트라이크 오리지널의 후속작 답게 사실 카스 시리즈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 바로 글옵의 특성이다. 이로 인해 어렵고 마니악한 FPS 게임이란 악명이 있지만,(하지만 세계에서는 한손에 꼽히는 인기 FPS..) 사실상 한국만 빼면 전세계인이 좋아라 하는 게임이 되어버렸다.
- 무기구매 시스템
요즘 나오는 FPS와는 다르게 전통적으로 카스는 게임시작시 본인이 사용해야할 무기를 구매한다. 어찌보면 어려울 수 있지만, 이로인해 자금전략과 사용하는 총기를 쉽게 바꿀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리스폰시 바로 총을 들고 시작했던 FPS를 많이 하였던 사람은 조금 혼란스러울 수 있다. 오리지널을 심지어 총알도 구매해야 했다. 그나마 글옵에선 총사면 총알은 공짜.
- 총기 반동 및 에임
글옵은 기본적으로 이동시에는 에임이 절대 안맞으며, 멈춰서 쏘는게 기본이다. 멈춰서 쏜다하여도 총기마다 반동(보통 스프레이 패턴이라고 부름)이 다 달라서 총기마다 반동 패턴을 익히거나 감을 익혀야만 비로소 적을 죽이는게 쉽다. 필자는 무려 200시간까지 감이 없어서 항상 먼저 쏘는데 먼저 죽는 (?) 불상사를 면치 못했다. 또 다른 게임도 총기 반동이 없는건 아니나 총구(에임)과 함게 움직이는 반면 글옵은 에임은 그대로고 총알만 스프레이대로 나가기 때문에 에임 잡기가 힘들지만, 한번 잡으면 성취감도 있고 이로인해 재미난 플레이도 발생해서 글옵유저들은 크게 불만이 없다.
- 레이더와 콜명
글옵은 각 지명마다 고유의 이름이 있어서 전부다 외울 필요는 없지만 중요지점은 숙지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80%가량의 대다수 플레이어가 마이크로 소통을 하는데 어디에 어디 이렇게 말하기보단, 99% 콜명으로 이야기 하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진입장벽이 있는건 사실이지만, 사실 몇번 해보면 결국엔 그지명이 그지명이고 하는맵만하고 오는 곳만 오다보니 저절로 익히게 되기는 한다. 다만, 처음에는 조금 머리 아플수 있다.
- 총기 스킨
혜자이자 혜자가 아닌 글옵의 스킨! 다른 FPS와 비슷하게 본인의 총기의 겉 디자인을 바꿀 수 있는 '스킨' 이런 시스템이 있다. 다른게임과 다르게 밸런스를 최대한 중요하게 여겨 외관외에 실제 성능에서 바뀌는 전혀 없으며 국내 게임처럼 기간제 아이템이 아닌 영구제 아이템에데가 원하면 커뮤니티 장터에 팔아서 스팀 머니로 바꿀수 있다. 반대로 획득방법은 매주 수요일에 한번씩 드랍되기도 하며, 상자와 열쇠를 구매하여서 직접 뽑기로 뽑는 방법, 그리고 커뮤니티 장터에서 다른유저에게 직접 살수도있다. 저렴하게만 맞춘다면 1만원정도에 모든 총기 스킨을 다 바꿀 수 있지만 반대로 조금만 욕심부려도 수백 만원까지 그냥 나가는 기적을 체험하게 될테니 이래서 혜자이자 혜자가 아니라고 필자는 표현한다.
※ 필자가 생각하는 카스의 장단점
장점!
- 세계 1등 FPS의 진수!
- 재미를 느끼면 왜 갓 겜인지 알게 될 것이다.!
- 충분한 그래픽과 더불어 FPS에 전략이 왜 필요한지 알게되는 겜!
단점!
- FPS의 영원한 적 핵쟁이들
- 한국에 인지도 문제로 한국유저층이 얇게 퍼저있다.
- 처음 뉴비가 적응하는데 다른게임보단 오래걸리는 편.
※ 공식 웹사이트
- 글옵 스팀 페이지
store.steampowered.com/app/730/CounterStrike_Global_Offensive/
- 글옵 공식 블로그
- 레딧: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한국에 DC나 루리웹 같은 커뮤니티가 있다면 미국의 대표 적인 커뮤니티 사이트는 레딧으로 레딧에 있는 카스 글옵 서브레딧 입니다.
www.reddit.com/r/GlobalOffensive/
※ 비공식 한국의 글옵 커뮤니티 및 그외
-네이버 카페 NCSC
최신의 정보는 없지만 기본적인 사항들이 있고, 워낙 국내에는 비주류 게임이다보니 이정도도 감지덕지 ㅠㅠ
- 인벤 CS GO
스킨 거래 위주의 글이 올라오지만 가끔씩 정말 플레이 많이 한 유저들의 금과옥조 같은 글을이 종종 올라오는 곳. 큰기대는 하지마시길.
- 나무위키 카스글옵
기초적인 정보들은 차라리 나무위키가 정리가 잘되어있다. 기본정보를 확인하고자 한다면 나무위키를 활용하자.
사실 카스 글옵을 친구가 추천하여 시작하였을 때, 출시가 좀 되다보니 국내에 자료가 있어도 오래전 내용이거나 없는 정보들도 많고, 해외에서만 활발하다보니 국내 정보를 찾기가 매우 힘들다. 그래서 필자가 시간과 공을 들여서 알게된 것들을 블로그에 기재해놓고자 함이 크다. 당췌 필자가 하는 게임만 왜이리 국내 자료를 찾기 힘든지 알수가 없어서 슬프기만하다.
이제부터 하나씩 천천히 글옵에 대한이야기를 적고자 합니다. 부족한 부분이나 틀린 부분은 확인해가면서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임 이야기 > CSGO 카스 글옵' 카테고리의 다른 글
CSGO 카스 글옵 창작마당 맵 추천 - 실력 200% 향상 카운터 스트라이크 도움이 되는 창작마당 (0) | 2021.03.17 |
---|---|
CSGO 카스 글옵 콘솔 명령어 모음 + 자동실행 cfg 파일 만들기 -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3) | 2021.03.17 |
CSGO 카스 글옵의 용어 및 영어 줄인말 축약어 정리 Feat 비속어 (2) | 2021.03.17 |
CSGO 카스 글옵 - 틱과 핑 64틱 vs 128틱 -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128tick 64tick (3) | 2021.03.17 |
CSGO 카스 글옵 프라임과 논프라임 배지와 계급 무공훈장 -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0) | 2021.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