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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GO 카스 글옵 - 틱과 핑 64틱 vs 128틱 -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128tick 64tick

인쇄하기|2021. 3. 17. 05:22

이번 포스팅은 CS GO 카스 글옵과 다른게임에서도 사용되는 개념인 틱 (Tickrate-틱레이트)와 핑 (Ping)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것에대해서 설명하는 이유는 기본 개념은 아주 간단하지만 실제로 플레이 할때 어떠한 차이가 발생하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구요.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핑과 틱
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 - CS GO Ping And Tickrate

낮은 틱과 높은 틱의 차이를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


※ 카스 글옵 틱에(Tick) 대해서

카스 글옵에서 틱이라 함은 영어로 Tick, Tickrate로 표시되며, 쉽게말해서 초당 FPS와 (FPS: Frame Per Second)  비슷한 개념입니다. (FPS는 1초당 화면수로 어떠한 물체가 컴퓨터화면에서 이동한다면 그것이 초당 몇개의 화면으로 구성되어있나의 개념이라고 보며시면됩니다.) 기본적으로 높을수록 화면이 정확하게 넘어간다고 보면됩니다.

 

프레임별 실제 화면에서 보이는 효과

위에 예제에서 보시듯 15FPS보다는 30이, 30FPS보다는 60FPS가 화면에서 좀더 잔상이 없고 정확하게 움직이는 듯 보입니다. 영화에서는 일부러 부드러운 효과를위헤 30프레임으로도 작업을 하지만 불행히도 게임에선 그렇지가 않습니다.

 

여튼, FPS가 단순히 초당 화면에서 보여주는 사진의 숫자라면(모든 영상은 실제로 움직이는게 아니라 수많은 정지화면이 모여서 눈에 움직이는 듯 착시 효과를 주어 제작되는 것) 제가 지금 말하고자 하는 틱 (Tick)은 간단히 말해서 실제로 유저의 PC와 서버간 위치 및 총알 발사 등에 관해서 1초당 몇번이나 주고 받냐라는 뜻도 됩니다. 

 

즉, 화면만 보이는 프레임 수를 넘어서 (FPS: Frame Per Second) 실제로 서버와 유저간에 초당 얼마나 해당 프레임대로 명령이 전달 되고 나오냐 이런 뜻으로 보시면 됩니다. (일종에 Command Per Second) *다른게임은 몰라도 총쏘는 게임에서 0.1초의 차이는 체감으로 느껴질 정도입니다.

 

카스 글옵은 공식서버에선 64틱을 (Tick) 사용하고, 사설서버나 실제 프로경기에선 128틱을 사용 하고 있습니다. 게임 자체만 놓고보면 128틱이 더 높은 품질이라고 볼 수 있죠.

 

카스 글옵의 공식서버 64틱 - CSGO 64 tick
사설서버나 프로 대회에서 사용되는 128틱 - CSGO 128 Tick

틱이 높으면 당연히 초당 움직임 값에 대한 데이터가 많아서 상대방 맞추기가 더 '수월' 하며 (실제로 헤드샷이 잘 터짐) 실제 움직임과 눈에보이는 움직임에 갭이 줄어듭니다. (물론, 모니터가 60hz를 초과 해야만 눈에 보이는 효과가 극대화 됩니다.) 이것에 차이는 게임을 하다보면 화면에선 이상하게 맞았는데 갑자기 헤드샷 맞거나, 난 안맞은 것같은데 맞는다던가가 서버에서 적용되는 위치와 총알 값과 내 화면에서 보이는 값이 차이가 벌어져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많이 하다보면 종종 보임)

 

그렇다면 왜? 128틱이 장점이 있는 데도 일반 공식서버에서는 64틱을 사용할까요?

이유는 바로 틱이 높으면 단점도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 높은 Tickrate의 단점

 

1. 틱이 높으면 같은 서버와 클라이언트간 연결 속도(ping)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 같은 50ping이라도 64틱과 128틱이 거의 2배가까운 응답값을 요구하므로 같은 연결 속도에서 64틱에 비해 상대적으로 128틱에서 오히려 소위 말하는 렉, 끊김, 버버벅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2. 집에서 사용하는 모니터가 120hz 이상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움직임에 대한 눈에 보이는 효과가 아주 크지 않다.

- 단, 말그대로 눈에 보이는 효과일 뿐,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더 부드럽고 잘 쏴진다는 느낌을 확실히 받는다.

 

3. 같은 게임이라도 서버가 받는 과부화가 2배가 차이가 나기때문에 서버의 품질에 따라서 게임이 쾌적함이 다르다.

 

!물론, 더 자세히 들어가다보면 더 복잡한 이야기들이 있지만 여기까지만 알아도 일반유저는 충분하므로 정리한다.

 

 


 

Tip. 64틱과 128틱의 장거리 유틸리티(연막탄) 던지는 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유는, 같은 엔진을 사용해도 초당으로 들어가는 프레임(명령)수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자리에서 점프나 이동하면서 연막탄 같은 유틸을 던지면 (보통 연막탄, 섬광탄 같이 던지는 투척류를 아이템 혹은 유틸, 유틸리티 라고 부른다.) 가속이 전혀 달라 전혀 다른 곳으로 날라갑니다. (연습할 때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서버의 틱으로 연습해야 합니다.)

 

같은 신기루 윈도우 쪽 연막탄 던지는 위치가 다른 모습- 출처 YouTube : BananaGaming

필자는 이것을 몰라서 유튜브에선 된다는데 안 되서 정말 정말 답답한 경우가 많았다. (아무도 안알랴줌). 심지어 던지는 방법은 해당 서버의 틱수와 유튜버의 게임내 해상도, 에임에 크기에 따라 조금씩의 오차가 있다. 정말 이것 또한 아무도 언급이 제대로 없어서 플레이시간이 수백시간이 흐른뒤에나 이해할 수 있었다. 부디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저처럼 고생을 하지 않길..

 

#글옵 연막 안됨 #카스 글옵 연막 안됨

 


 

※ 카스 글옵 Ping 에 대해서

 

매칭후 탭키를 누르면 나오는 핑(좌측 숫자) - CSGO Ping

 

핑(ping)의 기본 개념은 서버와 통신이 얼마나 원활한가 측정하는 도구로, 문제가 있을 수록 수치가 올라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한마디로, 낮을 수록 속도가 빠르고 이상이 없다라는 뜻.

카스 글옵도 마찬가지인데 게임에 입장하면 유저간 통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유저 ↔ 서버 ↔ 유저 간 통신을 하게 되므로 핑이 낮을 수록 상대적으로 높은 사람보다 0.5초라도 먼저보고, 먼저 쏠 수 있다. 이유는 앞선 설명과 같이 유저-유저간 통신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유저-서버 간 통신으로 이뤄진 게임이기 때문이다.

 

 

 

 

 


※ 카스 글옵의 핑과 틱

 

앞에 설명에선 따로 따로 설명하느라고 그랬지만 핑과 틱은 매우 중요한 개념이며, 사실 따로 떨어져서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게임할 때 쾌적하냐 쾌적하지 못하냐의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콘솔에서 net_graph 1 입력 후 게임 입장시 보이는 해당 서버의 초당 업로드

자, 위의 설명에서와 같이 같은 핑이라도 초당 명령이 다르기 때문에 과부화율이 높다고 말씀드렸죠? 쉽게 설명을 드리면요, 64틱의 공식서버에서는 50-70 정도의 핑도 어느정도 플레이가 될 정도로 원활히 되는 반면에, 사설서버와 같이 128틱 환경에서는 70정도부터는 총알이 잘 안박힌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 정도 입니다. (필자는 128틱에 70핑만 나와도 게임하기 힘들다.)

 

많은 카스 글옵 유저들이 기본적으로 네트워크 값을 보면서 게임을 하는데요.  실시간으로 네트워크를 확인하기 위함이 큽니다. 단순 탭 Tab 키를 눌러서 확인하는 것보다 더 상세히 확인이 가능 하니까요.

 

콘솔에서 net_graph 1 입력 시 보이는 네트워크 값

위의 네트워크 값을 해석해보면,

 

ping : 45 ms

 실제 핑이 45 나온다는 말. (45 정도만되도 낮은편)

 

loss : 0%

 어찌보면 핑보다 중요한 개념이긴한데, 실제 통신 데이터가 얼마나 누락되었는지 보이는 것. 카스 글옵은 기본적으로 해외 서버를 이용하므로 거리가 멀거나 특정상황시 로스가 나올수 있고 (보통 로스가 튄다 라고 표현합니다.) 아무리 연결 속도(핑이 낮음)가 높더라도 로스가 튄다면 그게임에선 끊김 현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자체가 누락되므로)

보통은 0%가 정상이다.

 

tick : 64.0

→ 앞서 설명한 틱. 기본적으로 64틱은 통신이 up 64 /s (초당 64회)되고, 128틱은 up 128 /s (초당 128회 통신)이 이뤄집니다. (쉽게 설명하면 초당 프레임인 FPS와 비슷함.)

 

var : 0.027ms

→ 이것은 서버 품질을 나타내는 지표로, 정확한 의미는 지난 1000개의 클라이언트-서버간 통신에서 발생하는 표준편차를 밀리단위 초로 나타낸 것으로(1초=1000ms) 128틱에서는 0.001~0.002 정도가 고품질의 서버인 반면, 64틱에선 0.020 정도만 되도 쾌적하다. (물론 이건 사람마다, 서버와 속도마다 실제 느낌은 완연히 다르다)

 

내가 게임을 하는데 좀 끊기는 것 같다. 그런데 로스도 없고 핑도 낮다. 그럴땐 var를 봐서 높다면 서버 자체가 이상이 있는 것을 뜻하며, 서버가 이상이 있을땐 나 뿐만이 아니라 다른사람도 똑같은 현상이 벌어진다는 말로 이해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핑이 높은데 로스가 없다면 내가 총을 쐈을 때 늦게 쏴지는 느낌이라면, 로스가 나온다면 총을 30발 다쏴도 실제로 30발이 다 안쏴지거나, 칼에서 총으로 바꿀때 안바뀌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것이 나오는 현상은 주로 사설서버를 이용할 때 발생하며, 이것을 해결하려면 어쩔 수 없이 VPN을 사용해야한다. 아래는 대략적인 카스 글옵의 사설 서버와 추천 VPN을 나열하였으니 참고 하시려면 하시면 좋을 듯하다.

 

soksangham.tistory.com/79

 

CSGO 카스 글옵 사설서버 추천 오윈, 페이스잇, 오윈 아레나, VPN 추천 5EWIN FACEIT 5E Arena

CSGO 카스 글옵의 고인물이 되갈 수록 경쟁 모드에서 사설서버를 이용할 확율이 50% 정도나 될 정도로 카스 글옵은 사설서버 이용율이 높은 편이다. 하지만 경쟁의 한국서버가 존재하지 않아서 부

soksangham.tistory.com

 

 

 


CSGO 카스 글옵은 국내 자료보다 해외 자료가 더 많고 출시가 된지 좀 되다보니 한국내 정보 공유가 잘 이뤄지지 않는게 현실적이긴 합니다. 안알려주는 건지, 기본이니까 알려줄 필요도 없는 건지.. 카스 글옵 유저로써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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